한지공예 프로그램“ 어르신, 작품세계에 빠지다 ”
-
- 사업명
- 한지공예 프로그램 “어르신, 작품세계에 빠지다”
- 기간
- 2026. 1.1 ~ 12.31
-
- 대상
- 공예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어르신
- 장소
- 신내노인요양원 프로그램실
사업개요
- 감성을 풍요롭게 하는 전통한지와 냅킨을 이용한 기법을 활용하여 섬세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의 미적, 지적 감각을 키워주어 문화ㆍ예술적 창작력을 체험하고자 한다.
집중력을 요하고 섬세한 작업으로 어르신들의 정신적 건강을 강화하도록 도움을 주고 손가락을 섬세하게 사용하여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상태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진다.
사업의 필요성
- 어르신들이 그동안 접해보지 않았던 프로그램으로 손끝에서 다양한 작품을 만들어봄으로써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집중력 향상, 인지적 기술 습득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이 사업의 첫째 계획은, 어르신들이 새로운 작품 활동을 하면서 어르신들과의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 부드럽게 융화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계획은, 내년에 있을 요양원 개원 15주년을 맞이하여 어르신이 1년 여간 만든 작품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하고 수제품으로 판매되어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결과물에 대한 만족도와 성취감으로 느끼고 1년의 과정동안 본인의 변화된 모습을 만나게 된다. 그럼으로써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함께 활동하는 어르신들과의 관계도 원만하여 요양원의 기본 생활에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목표
- 새롭게 시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섬세한 작업을 요하기 때문에 어르신의 지속적이 참여 유도가 필요하다.
- 어르신 스스로가 디자인을 하면서 감각적인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어르신들의 숨겨져 있는 재능을 발견으로 스스로의 가능성을 찾고 어르신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스스로 생각하고 감각을 활용함으로써 인지기능향상에 도움을 준다.
기대효과
- 어르신의 손끝으로 완성되어진 작품을 보며 성취감과 자긍심을 가져 요양원 생활에 힘을 얻는다.
- 상호간의 의견 교류 및 참여과정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 개선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된다.
-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인지기능향상 또는 유지에 도움을 준다.